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알아보자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 알아봅시다


이번 시간에는 아스트라제네카를 주제로, 이 회사의 정보와 관련주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화이자의 임상실험을 통한 90% 이상의 예방효과를 지닌 백신에 대한 발표에 이어 모더나는 백신 후보의 예방률이 94.5%라는 중간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를 이어 또 다른 제약 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에서도 3상 임상 결과를 곧 공개할 예정으로 밝혀지면서 이에 대하여 아스트라제네카의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아스트라제네카와 그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특징


이미 두 회사가 임상 결과를 밝힌 상태에서 아스트라제나카가 새로 주목을 받을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워낙 코로나로 인한 혼란이 큰 만큼 대중들의 기대가 큰 탓도 있지만 아스트라제나카의 백신이 가격 때문에 다른 회사들보다도 각별히 주목받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성인 한 명당 1회 접종량을 의미하는 1도스 당 우리나라 돈으로 약 4300원을 목표로 개발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당초 아스트라제네카는 올 연말 임상 결과를 발표키로 했지만, 이를 앞당길 것으로 보임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주목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임원의 발표에 따른다면 현재 임상 3상이 국제적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결과를 기대해도 좋다고 했는데요. 저 또한 한국 아스트라제네카에서 코로나 관련 지원자를 모으는 글을 인터넷에서 봤던 경험이 있는데, 아스트라제네카는 국제적으로 총 3만여명을 기반으로 임상 3상 실험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다른 회사들의 가격을 말씀드리자면 모더나는 지난 8월 백신 가격을 1도스당 한국 돈으로 환산해쓸 때 약 3만5000원에서 4만원의 가격으로 공급 하겠다고 밝혔고, 화이자 또한 미 정부와 1도스당 우리 나라 돈으로 약 2만1000원에 구매계약을 체결하였던 만큼, 이번 발표에 대한 전세계적인 기대가 더욱 커진 것이라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다음으로는 이 회사 자체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스트라제네카는 Investor AB 산하의 영국과 스웨덴의 제약기업으로써 연구, 개발, 제조, 판매업을 하는 전문회사인데요. 본부는 영국에 두고 있겠지만 스웨덴 합작사인만큼 스웨덴 증시에도 상장되어 있고 연구시설 등 초석을 스웨덴에도 두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오늘날은 국적의 의미보다는 다국적 기업이라는 이름이 더욱 어울리겠지만요!

아스트라제네카의 전신인 아스트라 AB는 스웨덴의 기업 가문인 발렌베리 가문 산하의 기업체로 1913년 스웨덴 쇠데르텔리에에서 설립되었는데요. 한편 1926년 설립된 영국 런던의 임페리얼 화학기업은 1993년 제약, 농화학, 특수화학 부문을 분할하여 제네카를 세웠어요. 이후 1999년 아스트라 AB와 제네카가 합병되어 아스트라제네카라는 회사가 탄생한 것이라고 해요.

 

글로벌 제약사 순위


사실 아스트라제네카라는 이름은 화이자와 같은 글로벌 제약사들에 비해서는 조금 더 어색하게 느껴지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에 따라 이번 챕터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를 포함한, 글로벌 제약사의 순위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해요. 

 

글로벌 제약사하면 손에 꼽히는 5대 기업에는 사실 아스트라제네카가 없어요. 일반적으로는 화이자제약(Pfizer)과 머크(Merck),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 로슈(Roche), 그리고 사노피(Sanofi)를 꼽는다고 하는데요. 다만 여기에 10대 회사로 범위를 늘릴 경우에는 7위나 8위 정도에 아스트라제네카가 들어가 있는다고 해요. 사실 이 정도도 엄청난 거대 기업이긴 하죠.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들


마지막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제일 잘 알려진 기업은 에이비프로바이오인데요. 이 기업은 아스트라제네카의 자회사와 합작 법인을 설립한 것으로 유명한 회사라고 해요. 

에이비프로바이오의 자회사인 에이비프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자회사인 메드이뮨과 합작법인인 에이비 메드를 설립해서 관련 분야에 대한 파이프라인 개발을 협력 중으로 알리어져있는데요.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시가 총액은 약 3300억 정도이며 작년의 경우에 연매출은 319억이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299억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SK케미칼 역시 아스트라제네카의 관련주로 손꼽히는 회사입니다. SK케미칼은 폴리에스테르 등을 생산하는 화학부문과 신약 등 생명과학 부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SK디스커버리 계열사인데요. SK케미칼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와 국내 및 글로벌 지급을 위한 협력의향서를 지난 21일 체결하였던 전력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이 관련주로써 지목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해요.

 

 

마지막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를 꼽을 수 있는데요. 이 회사는 시가총액 50조로 우리나라 코스피 3위를 차지하고 있을만큼 규모가 큰 대형주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주가가 살짝 밀리긴 했지만 아직도 강한 흐름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연관성을 말씀드리자면, 최근 아스트라제네카는 삼성바이오로직스(Samsung biologics)와 최소 보장 금액 기준 3억3080만 달러(3850억원) 규모의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9월 22일 밝히기도 했었는데요.

업무협약을 한번 체결한 상황인만큼 앞으로의 미래 또한 낙관적이라는 예측 속에 아스트라제네카의 관련주로써 손꼽히고 있는 것이 바로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아스트라제네카 회사 정보 뿐 아니라 관련주에 대한 이야기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