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실적발표 결과는?

반응형

기아차의 실적발표와 주가에 대하여


이번 시간에는 기아차의 실적발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인 2021년 1월 27일, 기아차에서는 작년인 2020년 4분기를 포함한 연간 실적 발표를 했는데요. 과연 작년 한 해동안 기아차는 얼마만큼의 성과를 얻었으며, 이것이 주가와는 어떠한 연관이 있을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기아차 실적발표 내용은?


가장 먼저, 기아차의 실적발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작년 한 해동안 기아차는 어떠한 성과를 거두었을까요? 가볍게 생각해보면, 한 해동안 정말 대부분의 산업군에서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많이 본 만큼, 자동차 시장 또한 그렇게 긍정적이지는 않았을 거라는 예상이 들었는데요.

 

하지만, 기아차의 발표에 따른다면 전년 한 해동안 기아차의 실적은 오히려 전년 4분기를 비롯하여 연간 실적을 비교했을 때, 역사상 최고 정도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기아차와 이와 같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제일 큰 요인으로는 신차종 판매 확장을 통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점을 들 수 있는데요.

기아차에서 공개한 20년 4분기 영업이익은 1조2816억원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이 수치는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도 117% 인상한 수치라고 하는데요. 매출액의 케이스에서는 5% 늘어난 것을 보면 얼마만큼 경제적으로 수익을 냈는지가 느껴지시나요? 

 

특별히, 국내 시장의 사례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시장의 위축과 더불어 자동차 시장의 경우 개소세 인하폭 하강에 대한 이슈를 비롯하여서 기차아 공장 파업 문제까지 경험하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에 대한 판매 증진을 토대로 이같은 호실적을 올린 것이라구 합니다.

기아차의 이번 연도 미래는?


그렇다면 현재와 미래의 기아차는 어떠한 모습을 그려나갈까요? 기아차 측에서 발표한 구상에 따르면 이번 연도의 경우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영향이 완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다만, 일부 글로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일부 시장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영향 장기화 및 비우호적 환율 환경 지속에 대한 가능성이 상존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글로벌적으로도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극복과 수익성 개선 지속에 집중할 구상이라고 해요.

한편, 국내 시장에서는 작년 높았던 수요의 기저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다만 K5나 쏘렌토, 카니발 등의 인기 모델의 꾸준한 판매 확대와 더불어 K7 후행 모델, 신형 스포티지, 전용 전기차 CV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수익성을 완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마지막으로는 미국 시장 및 유럽 시장 등 글로벌 이야기를 해볼게요. 기아차측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매각을 본격화하고, 유럽나라에서는 전용 전기차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 및 브랜드 명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인도 시장은 셀토스와 쏘넷 등 인기 차종 판매 확장을 지속하고 인도네시아 등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수출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해요.

 

기아차의 배당 소식


이와 더불어 이번에 기아차에서는 2020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1000원으로 확정했는데요. 기아차는 수익성 극복과 재무적 안정성을 균형적으로 생각한 것으로 추후에도 주주가치 제고를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구 합니다.

참고로, 이전까지 기아차의 배당금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의 사례에는 주당 1150원, 2018년의 사례에는 주당 900원의 배당을 실시했었는데요. 이번에 산정한 주가 배당금 1,000원을 적용할 경우 회사 측이 밝힌 시가배당률은 1.6%라는 지표를 가질 것이라구 합니다.

기아차의 주가 전망


그렇다면 이러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이어서는 기아차의 주가 전망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부터 각종 애널리스트들은 신차 효과 확대, E-GMP 기반 전기차 출시에 따른 EV 시장 내 점유율 상승, 성장 잠재력이 큰 인도 시장 내 성공적 안착 등을 토대로 기아차의 주가 상승 여력은 크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냈었는데요.

특히나 기아차의 경우 신규 시장에 대한 적응을 잘 해나가고 있으며 기존의 선진 시장 내에서도 점차 기아라는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성공적으로 높이고 있다는 점을 많이들 지목하였어요. 다만 고급 브랜드 부재를 비롯한 프리미엄화의 어려움도 함께 언급되고 있더라구요.

이상으로 오늘은 기아차의 실적과 전망에 대한 얘기를 해보았습니다. 작년의 경우 파업 영향으로 약 4만대 파업손실 발생했다는 기아차였는데요. 코로나 사태까지 있는 상황 속에서 이러한 호실적을 내준 것이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